의도의 오류(Intentional Fallacy)]에서 말하고자 한 바는, 시는 공적인 것이기 때문에 작가의 사적인 의도로 그 의미가 해석될 수 없고 시 작품의 성공 여부는 '완정성', '적절성', '통일성', '기능성', '성숙성', '미묘성', '타당성' 등의 객관적 기준으로 평가해야 한다는 것이다.
'시 작품의 성공도를 판단하기
두 번째, 다큐멘터리 <짝>은 과연 현실은 비판하고 있는 것인지 아니면 정말 그대로의 리얼함을 보여주는 것인지 궁금하다.
<2011 나는 한국인이다 – 짝> 에서는 인생의 반려자를 찾아 떠나는 한국인 특유의 긴 여정을 살펴보려한다. 한국인만의 짝 찾기에서 짝짓기, 그리고 공존과 이별의 순환과
해석하고 의미를 추구하는 示唆點을 얻을 수는 있다. 그러나 문학을 언어학의 한 영역으로 환원하려는 환원주의의 오류에서는 벗어나야 한다. 그래야 문학을 문학답게 가르치는 일이 가능해질 것이다. 문학은 言語文化의 한 양상이며 나름대로 內的인 法則性을 띤다는 점이 강조될 필요가 있다. 문학
작가‘ 였던 그녀의 이력을 제외하고도 그녀가 여성의 문제에 관심이 있었다는 것은 그녀의 작품들을 통해서 잘 알수가 있으며, 「오루노코」에서 또한 곳곳에서 그녀의 그러한 문제의식을 살펴 볼 수 있다. 또한 본 작품의 특징들을 살펴봄으로써, 아프라 벤이 어떻게 ’여성작가‘로서의 자의식과
해석이 있을 수 있다. 그 해석들은 무엇이 옳고 그른지를 판단하기 위한 것이 아니다. 다양한 맥락 속에서 존재하는 해석의 여지에 대한 독자들의 목소리일 뿐이다. 그렇다면 교사는 이 해석 중에서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 교사는 이 해석의 갈등을 중재할 수도 있을 것이며 그 중 자신이 맞다고 생각
작품의 해석
① 외재적 관점
㈀ 반영론적 관점 : 시대, 사회, 배경
㈁ 표현론적 관점 : 작가, 가치관
㈂ 효용론적 관점 : 독자, 가치의미
② 내재적 관점 : 내용자체, 의미, 형식
학습활동
① 성장 소설인 ‘중국인거리’의 회상의 형식과 시점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자.
나는 집으로 뛰어들어
해석될 대상에 대한 철저한 관조는 모든 제작 단계에서 작품 자체와 함께 일체의 창조의 본질적 요건이다. 작품이 지니고 있는 재료, 기법 등 미술에 관한 일반적인 지식이나 작가의 교육 정도, 사회적 배경, 작품의 제작 시기와 장소 등의 목록을 작성하게 되는 단계이다. 여기에서 감상자는 작품에 대
작가 가운데 가장 많은 작품을 발표하였다. 현재까지 30편이 넘는 작품이 확인되어 있다. 그 과정에서 열재(悅齎), 또는 이열재(怡悅齎), 동농(東濃)라는 호를 사용하였고, 이밖에 선음자(善飮子), 하관생(遐觀生), 조춘자(措春子), 신안생(神眼生), 해관자(解觀子), 우산거사(牛山巨士) 등 많은 필명으로 작